학년별 역할 및 리더십 개발 목표
1학년 때부터 생도생활 전 기간에 걸쳐 리더십 개발 경험 및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학년별 역할과 그에 따른 리더십 개발 목표를 설정하였다.
생도들은 학년별 생도생활 중점과 연계된 리더십 목표를 선정하여 단계별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한다. 1학년 때에는 ‘도전과 탐구’를 통해 ‘셀프 리더십’을 연마하여 자신을 이끄는(Leading oneself) 개인관리능력(Self Management)을 키우고, 2학년과 3학년 때에는 ‘대인관계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을 연마하여 타인을 이끄는(Leading others) 사회적 역량(Social Capability)을 습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4학년 때에는 다양한 지휘근무를 통해 ‘임파워링 리더십’을 연마하여 조직을 이끄는(Leading organization) 조직촉진능력(Work-facilitation Capability)을 체득한 후에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학년별 리더십 개발 목표의 개념은 다음과 같으며 각 목표의 영어 첫 글자를 따서 ‘SITE 리더십’으로 명명하였다.
학년 | 개발 목표 | 개 념 |
---|---|---|
1 | 셀프 리더십 Self Leadership |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조직 매커니즘을 이해하여 스스로의 리더가 되어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리더십 |
2 | 대인관계적 리더십 Interpersonal Leadership | 타인을 인식하고 공감하여 타인과의 관계의 질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리더십 |
3 | 팀 리더십 Team Leadership |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소수의 팀원들이 자율성을 갖고 상호책임을 공유하여 서로 협력하게 하는 리더십 |
4 | 임파워링 리더십Empowering Leadership | 명확한 목표, 권한, 책임, 지도를 제공해 맡은 일에 주인의식이 심어지는 리더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