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개발 순환 사이클
생도들이 학년별 리더십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 개발 순환 사이클을 통해 다양한 학습 및 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평가한다. 아울러 장교로서의 역할모델(role model)이자 리더십 개발자(leadershipfacilitator)로서 생도들의 리더십 개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훈육요원들이 리더십개발자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사회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생도훈육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훈육요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한다. 훈육요원들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생도들의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느끼며, 연중 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학습자료, 실천 프로그램, 평가 기반체계, 피드백 자료, 리더십 역량 개선 위원회 등을 제공하고 관리한다. 또한 각 단계별로 생도 개개인의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리더십 역량진단
리더십 역량진단은 전 생도를 대상으로 매년 3회, 360도 다면평가(선ㆍ후배 생도, 동기생, 훈육요원, 교수요원)로 실시되는 제도로서 육사만의 특화된 제도이다. 이를 통해 생도들은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주기적으로 진단받고 그 결과를 피드백 받는다. 리더십인성교육실에서는 리더십 역량진단을 위한 기반 데이터를 구축하며, 리더십 역량진단 방식, 요소, 평가 문항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적 변화와 생도들의 의식 변화를 반영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진단 결과는 실시간 생도들에게 제공되며, 생도는 결과를 확인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식별하여 다음 학기간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
리더 생도 및 리더십 동아리 생도 교육
육사 고유의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이끌어갈 리더십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리더십인성교육실에서는 역량있는 생도들에게 최신 리더십 프로그램 체험 및 실습을 제공하여 예비 리더십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다. 동계 집중 리더십 개발교육간 후배 생도들을 지도할 리더 생도들은 훈육요원의 추천을 받아 사전에 교육을 실시한 후에 실제 교육에 투입한다. 리더생도들은 후배 생도 교육을 위한 준비 및 실행 과정에서 더 큰 배움과 보람을 느끼게 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육사는 최고의 리더십 아카데미라는 비전을 공유하고 육사 리더십 발전을 선도해 나갈 생도들을 양성하기 위해 개교 이래 처음으로 리더십 동아리를 개설하여 활동 중이다.
상담활동 및 심리검사
상담활동 및 교육, 심리검사는 리더십인성교육실 상담관들에 의해 실시되며, 이를 통해 생도들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인성 및 리더십을 함양한다. 상담활동을 통해 생도들은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생도생활간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상담기법 학습을 통해 미래 초급 지휘자로서 부하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의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심리검사는 생도생활 기간 중 총 3회 실시된다. 최초 신입생도 선발 2차 시험간 측정하고, 이후 1・3학년 2학기에 다시 실시하여 생도생활 동안 변화를 비교하여 훈육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헌신과 봉사 정신 함양
사관생도는 장교이자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군인정신을 실천하고 솔선수범의 봉사정신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과 ‘봉사’의 가치를 깨닫고 사관생도에게 주어진 사명감을 깨우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가치관 교육과 생활화 실천과제, 자율적 사회봉사 활동 등 을 실시한다. 개인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는 개인수준의 헌신과 봉사를 우선 실천하며, 조직으로부터 부여된 임무에 충실하는 조직수준의 헌신과 봉사로 발전하여, 최종적으로는 국가와 국민에 헌신과 봉사를 실천하는 사관생도 양성을 지향한다.